티스토리 뷰

 

청와대가 개방된 지 1주년이 지났습니다. 어쩌면 지금 관람하기 딱 좋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초기에 관람 오픈했을 때보다 관광객이 덜 붐비거든요. 이제는 여유롭게 관람이 가능합니다.

 

1984년부터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되다 지난해 74년 만에 국민의 품으로 돌아온 청와대 관람예약 신청방법, 관람정보 및 주차장, 공연정보까지 8월 기준 최신정보로 상세히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바로 관람 예약하실 수 있는 사이트로 안내 해 드립니다. 참고로 예약당일 기준에서 4주간 동안만 예약할수 있는 선착순 예매되는 시스템이라 빠르게 하실수록 좋습니다.

 

 

 

 

 
 

목차

1.청와대 관람예약 신청방법

2. 청와대 관람시간 및 관람료

3. 청와대 주차장 정보

4. 청와대 오시는 길 및 셔틀버스 정보

5. 청와대 관람 주의사항 및 자주 찾는 질문

6. 청와대 주변 가볼 만한 곳

7. 청와대 등산로

 

 

청와대 관람 신청 홈페이지

온라인 홈페이지:https://www.opencheongwadae.kr/

 

청와대 관람 예약 방법은 총 2가지입니다. 온라인 홈페이지 예약과 현장예약 방법이 있는데요.  예전엔 모바일 어플로 토스나, 카카오톡(구삐)에서 신청했었으나 해당 서비스는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PC & 모바일로 예약 가능합니다. 먼저 온라인 예약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예약방법 

 

아래 바로가기 링크 또는 검색포털에서" 청와대 개방 예약'이라고 검색 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접속하시면 관람신청 버튼이 바로 보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가 주세요.

 

 

예약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미 예약을 하셨다면 오른쪽 버튼을 눌러 예약 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예약취소도 가능)

 

 

 

청와대 관람신청은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해당 날짜에 예약이 완료되면 취소 전까지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최대 예약가능한 인원 후는 총 6명이며, 혹 다자녀 가족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보여주시면 인원수 제한 없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예약은 해당 사이트 접속일 기준 4주간 예약하실 수 있으며, 00시에 갱신되는 시스템입니다. 당일 관람도 가능한데, 입장 10분 전까지 관람 예약하시면 안내문자 받으시고 바로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위 빈칸을 차례대로 입력해 주세요.

 

 

 

관람 예약 시, 반드시 본인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약관 동의하시면 예약완료가 됩니다. 이제 예약하신 당일에 예약안내 문자를 받으시게 됩니다.

 

▼청와대 개방예약 서비스 바로가기▼

 

 

 

현장 예약방법

 

현장예약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국가보훈대상자 및 외국인인 경우, 현장접수를 원하시는 분들 모두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장소는 정문 종합안내소 또는 춘추 37문 종합안내소이며, 하루 최대 2000명까지 예약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의 경우 동반 1인과 함께 신청이 가능하지만 어르신 및 외국인은 개별적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비가 오는 경우, 본관과 춘추관 같은 주요 건물의 관람이 제한될 수 있으니 되도록 날이 좋을 때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와대 관람시간 및 관람료

 

청와대 관람료는 무료이며 매주 화요일은 휴관일입니다. 관람 안내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문과 춘추문으로 입장하실 수 있으며 예약시간 10분 전 입장하실 때는 신분증과 예약할 때 받은 입장용 바코드를 보여주시면 됩니다.

 

 

▼관광안내도 다운로드하기▼

5a95e7e9140c43aa7ae32260cff53c08dd.jpg
0.10MB

 

관람시간

 

청와대 관람 가능시간을 안내해 드립니다. 월별로 조금씩 다르므로 가시기 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3월~11월) 9시~18시 (실내입장 마감시간 17시 30분)

▷(12월~2월) 9시~17시 30분(실내입장 마감시간 17시)

 

*화요일은 개방하지 않으나, 화요일이 공휴일 또는 대체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화요일은 정상개방되며, 그다음 날이 휴관일이 됩니다.*

 

 

 

관람 시 주의사항 및 자주 하는 질문

 

청와대 관람 시 주의사항 및 자주하는 질문에 대해서 안내드립니다.

 

▷청와대에서는 담배를 피우실 수 없습니다.

▷청와대를 관람하실 때는 생수, 양산등을 준비하시길 바라며, 음식물은 반입금지입니다.

 

 

 

 

 

청와대 가는 길 및 셔틀버스

 

청와대 가는 길 및 셔틀버스 정보입니다.

 

버스 ▶

-경복궁역 3번 출구 앞 경복궁역 정류장에서 1711, 1020, 7018, 7016, 7022, 7212번 버스 승차 후 '효자동 정류장'에서 하차.

-'국립고궁박물관 정류장'에서 01번 버스 승차 후 '청와대 정류장' 또는 '춘추문 정류장'에서 하차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4번 출구로 나와 청와대까지 도보 15분 이동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로 나와 청와대까지 도보 20분 이동

 

자차▶

-하단 주차장 정보 참조

 

 

청와대 관람 순환버스 및 서울시 자율주행버스 운행 정보는 아래 이동버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주차장

 

기존에는 청와대내 관람객용 주차시설이 없어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인근 공영주차장을 이용했어야 했는데요.

 

종로구시설관리공단은 2023년 5월부터 청와대 인근 공영주차장 3개소(청와대 춘추문, 사랑채, 팔판동)를 추가적으로 운영 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청와대 춘추문(시간제 / 거주자 혼용), 사랑채(시간제 주차전용), 팔판동(거주자우선 주차전용) 주차장은 청와대를 방문하는 관람객과 지역주민의 주차 편의를 도울 예정이라고 하네요.

 

청와대 인근 주차장 위치와 주차요금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영주차장 포함 총 7곳 정보 안내해 드립니다.

 

 

참고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주차장, 경복궁 주차장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차장명 위치 운영시간
주차요금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주차장 삼청로 30 ~23:00
30분 4200원
경복궁 주차장 사직로 161 6:00~23:00
시간당
소형 3000원 
대형 5000원
(10분당 800원)

 

 

청와대 주변 가볼만한 곳

 

청와대 관람 시, 관람 전 또는 후에 주변에 가볼 만한 곳이 굉장히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국립민속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 청와대사랑채, 경복궁, 광화문광장, 삼청동, 북촌한옥마을, 인사동, 통인시장, 박노수미술관, 서촌세종마을, 청운문학도서관 등이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왼), 대한민국역사박물관(오)

 

지도와 함께 각 장소별 위치, 예약방법, 예약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등산로

 

청와대 주변으로는,  54년 만에 개방된 북악산(백악산) 한양 도성 탐방로가 있습니다. 2시간 코스, 약 1.5시간 코스 등 총 3가지 코스를 안내드리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이동버튼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청와대 관람신청 홈페이지

▼청와대 등산로 지도 다운로드▼

1b0dfe2d8863a28357974f566888e9f7 (1).webp
0.10MB

 

 

청와대 개방관람 예약 및 신청방법 1탄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대통령의 집무실이자 국빈을 맞이하는 장소로서의 청와대 시대는 막을 내렸지만 국민이 참여하는 전시 및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한 청와대 역사의 막이 본격적으로

you.honeydanji.com

 

반응형